지금 우리학교의 무한상상실 시스템은 너무 거지같다.
그 이유는 지금 아무런 시스템 없이 장비를 막 가져다 쓰고 애들이 장부도 안쓰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용장부(대장)를 다이소의 바코드로 물건 결제하는 거처럼 찍고 학번이름을 적으면 할 수 있게 제작할 생각이다. 만약 드라이버를 빌린다고 가정을 했을때 무인 키오스크에 학번을 입력하고 드라이버에 있는 바코드(QR코드)를 찍으면 DB의 대여목록에 올라가도록 한 다음 DB의 목록을 웹 콘솔에서 제어를 하는 것이다. 나중에 잘되면 창업해야징ㅎㅎ
또한 더욱 기능을 추가시키면 아쿠아리움이나 과학관 같은데 가보면 팔찌에다가 바코드 있고 그거 찍어서 들어가는데 학교 도어록과 연동시켜서 동아리 맴버들은 고유 바코드를 지급하고(재발급 가능하게) 계획서를 작성한 다음 작품 사용신청을 한 학생들은 임시(날자,시간 지정된 혹은 웹 콘솔에서 삭제가 가능한) 바코드를 지급하여 출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우선 물품사용대장을 먼저 제작한 다음 도어록 바코드 기능이 필요하다면 천천히 추가 할 예정이다.
---
사용언어: Kotlin(Java) or Python
사용DB: MariaDB or MonggoDB or Firebase realtimedb
---
사용언어는 내가 할 수 있는 코틀린이나 파이썬을 쓸거 같구
데이터베이스는 아마 사용이 겁나 쉬운 파이어베이스를 쓸거 같다.
파이어베이스를 쓰면 사용장부는 엑셀 모양으로 나오게 한다.
근데 DB안쓰고 엑셀 쓸수도 있을듯? 엑셀쓰다 느리면 DB로 갈아타고..
그리고 출입 바코드는 2가지의 발급 방법을 생각중이다.발급 시 발급코드(주소)를 발급하여 그 주소를 학생에게 주고 그거로 계정을 생성하는 방법. 그리고 발급을 교사 혹은 담당학생이 직접 학번이름을 넣고 발급하는 방법 2가지이다. 또한 발급 방법은 크게 영구 발급과 임시발급으로 나눈다.
영구발급은 만료기간 혹은 사용 가능시간을 무제한으로(수정가능) 한다.
임시발급은 만료기간 혹은 사용 가능시간(몇시부터 몇시까지 한정)으로 한다.
영구발급은 동아리 부원등등에게 지급하고, 임시발급은 어떠한 이유로 무상실의 장비를 사용하는 학생들에게 단체로 발급하거나 개인으로 발급하여 시간과 만료날자와 시간을 지정하여 지급한다. 또한 청소담당 등 여러가지 이유로 오는 사람에게도 임시발급으로 시간을 지정하거나 날자(요일)을 지정하여 출입이 가능하게 한다.
문제상황
1. 무단복제: 학생들이 몰래 사진을 찍어서 복제를 한다면 그것은 막기 힘들 것이다.
2. 훔지기: 학생들이 훔쳐서 쓸 수도 있다.
3. 해킹: 학생들이 서버를 해킹해서 원격으로 문을 열 수 있다.
해결방법 생각..
1. 솔까 휴대폰으로 실시간으로 바뀌게 만들면 되는뎅ㅇㅅㅇ;; 폰을 못쓰니까;; 다른인증방법 고려해야지..
2. 이건.. 뭐.. 훔쳐진 사람 문제니까.. 아니면 웹이나 그런거에서 직접 분실신고해서 몇시간 혹은 몇분동안 못쓰게 하게 하던지..
3. 이건 경찰 신고하면 될듯? 아니면 보안교육 시키고 채용?ㅋㅋ 요즘은 잡혀가지~
하면 될거 같당ㅎㅎ